프롤로그 - 글쓰기의 꿈
꿈은, 이루어진다.
타르코프스기 감독의 <잠입자>
성철, 몽중일여
어떤 선승 이야기
정직과 자유의 시인, 김수영
도덕적 정직과 실질적 정직
실질적 정직과 산문적 글쓰기
전태일, 타락한 정신
전념
꿈은, 이미 이루어졌다.
1. 글쓰기란 무엇인가?
글쓰기란 자신의 느낌을 표현하는 것이다.
글쓰기란 솔직하게 표현하는 것이다
2. 글쓰기의 입구, 씨앗 문장과 씨앗도서 : 독서를 어떻게 할 것인가?
고양이 우화
글쓰기를 선택하는 세 가지 층위의 동기들
나의 경우
씨앗 문장
사무사
즐거운 필독, 1000권
줄탁동기
읽다 지루하면 접어라
씨앗도서 지도 만들기
뷔페식 독서
열권 이상 펼쳐놓기
집중력 높이기
밑줄의 빈도와 공명의 강도
묵상, 재독, 따라 쓰기, 변주, 암송
운명적인 단 한 권의 책
과정을 즐겨라
3. 새로운 창작 강의를 꿈꾸며
습작생들이 경험하는 일반적 과정
지금 여기에서 창작하기
질무을 자기 자신에게 던지기
4. 언치와 언어적 감수성
대부분이 언치다
소설가 지망생들조차 언치가 부지기수다
언어적 감수성, 글쓰기의 필수요건
언어맛보기
언어로 존재하기
5. 일상언어와 출판언어
말재주와 글솜씨는 서로 비슷하면서 다르다
일상언어와 출판언어 역시 같으면서 다르다
차이는 사소하지만 울림은 크다
6. 일상언어 탈주하기
일상언어를 경계하라
관용구를 피하라
7. 주인공 및 화자 되기
표현한 내용과 해석한 내용은 다를 수 있다.
표현한 내용과 표현된 내용은 같아야 한다.
주인공-되기
주인공- 되기, 화자 - 되기, 주인공 및 화자되기
개성적 자아와 성찰적 자아
주인공 및 화자 되기와 또 다른 일례들
문체
개인적 감수성
8. 다수언어와 창작언어
감수성이 무디어지면 다수 언어가 된다.
상투적 문장과 평이한 기록문
기성작가들의 창작언어
창작언어, 소수자 되기
9. 구현적 글쓰기: 실질적 사실을 보여주기
전달 방식으로서의 구성
스토리와 플롯
구현으로서의 글쓰기
일관된 주제의식
은유와 환유
모티프
강렬한 문제의식으로 글쓰기
10. 단계별 글쓰기 : 장르 탐색
탐색과 모험으로서의 글쓰기
장르 이전의 글쓰기
낙서와 메모, 글쓰기의 시작
하이쿠와 아포리즘, 그리고 시
실질적 정직과 산문정신
사생글
산문화
산문
애세이
습작생 산문의 문제점
낯설게 하기와 정직하게 하기
서술방식, 비유와 대구
단락 만들기
생활글
서사적 글쓰기
단락장 만들기
소설
글쓰기와 기본훈련
에필로그 본질적 감수성
좌충우돌 글쓰기
호흡지간의 글쓰기
개인적이면서 사무사한 글쓰기
진도몽상의 연쇄작용
본질적 감수성
지금. 여기에서의 글쓰기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