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널드 B. 토비야스는 ,<인간의 마음을 사로잡는 스무 가지 풀롯>(풀빛 1997)
1. 긴장이 없으면 풀롯이 없다
2. 대립하는 세력으로 긴장을 창조하라.
3. 대립하는 세력을 키워 긴장을 고조시켜라
4. 등장인물의 성격은 변해야 한다
5. 모든 사건은 중요한 사건이 되게 하라
6. 결정적인 것을 사소하게 보이도록 하라
7. 복권에 당첨될 기회는 남겨둬라
8. 클라이맥스에서는 주인공이 중심적 역할을 하게 하라
풀롯을 발전시키고자 할 때는 다음의 질문을 고려하라
1. 이야기의 기본 아이디어가 무엇인가?
2. 이야기의 중심적 목표는 무엇인가?
3. 주인공의 의도는 무엇인가? 주인공은 무엇을 원하나?
4. 주인공의 동기는 무엇인가? 주인공은 왜? 무엇을 원하나?
5. 주인공은 누구 또는 어떤 편인가?
6. 주인공은 자신의 의도를 완성하기 위해 어떤 행동 게획을 가지고 있나?
7. 이야기의 중심 갈등은 무엇인가? 내적인가? 외적인가?
8. 이야기가 진행되는 동안 주인공이 겪는 변화의 본질은 무엇인가?
9. 풀롯은 인물 중심인가? 행동 중심인가?
10. 이야기의 시발점은 무엇인가 어디서 시작할 것인가?
11. 이야기 전체의 긴장은 어덯게 유지할 것인가?
12. 주인공은 이야기의 클라이맥스를 어떻게 완성하는가?
1. 긴장이 없으면 풀롯이 없다
2. 대립하는 세력으로 긴장을 창조하라.
3. 대립하는 세력을 키워 긴장을 고조시켜라
4. 등장인물의 성격은 변해야 한다
5. 모든 사건은 중요한 사건이 되게 하라
6. 결정적인 것을 사소하게 보이도록 하라
7. 복권에 당첨될 기회는 남겨둬라
8. 클라이맥스에서는 주인공이 중심적 역할을 하게 하라
풀롯을 발전시키고자 할 때는 다음의 질문을 고려하라
1. 이야기의 기본 아이디어가 무엇인가?
2. 이야기의 중심적 목표는 무엇인가?
3. 주인공의 의도는 무엇인가? 주인공은 무엇을 원하나?
4. 주인공의 동기는 무엇인가? 주인공은 왜? 무엇을 원하나?
5. 주인공은 누구 또는 어떤 편인가?
6. 주인공은 자신의 의도를 완성하기 위해 어떤 행동 게획을 가지고 있나?
7. 이야기의 중심 갈등은 무엇인가? 내적인가? 외적인가?
8. 이야기가 진행되는 동안 주인공이 겪는 변화의 본질은 무엇인가?
9. 풀롯은 인물 중심인가? 행동 중심인가?
10. 이야기의 시발점은 무엇인가 어디서 시작할 것인가?
11. 이야기 전체의 긴장은 어덯게 유지할 것인가?
12. 주인공은 이야기의 클라이맥스를 어떻게 완성하는가?
댓글 없음:
댓글 쓰기